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10월 1일 화요일

200번째 포스트를 자축하며...

이 블로그는 2013년 2월 1일 첫글을 올림으로서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이 10월 1일이니 어느덧 8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블로그의 글 수도 200개를 넘게 되었습니다. 8개월에 200개의 글이니 한달에 25개의 글을 올린 셈입니다. 일종의 강행군입니다.

100개의 글이 쌓일때 마다 이슈와 트래픽 자료들을 정리하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 같아 200개를 넘긴 싯점에서 자축하며 기념하는 글을 올립니다.

방문자 수 추이

약 2주전 쯤에 제 블로그의 방문자가 10만을 돌파했습니다. 2013년 10월 1일 현재 12만명의 방문자가 다녀갔습니다. 허접한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신 분들께 짧게나마 감사드립니다.

이 글은 게시기준으로 201번째 글이며 아래 그림에서 게시글 205라고 나오는 이유는 제가 예약 포스팅을 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3~4일 정도의 여유를 두고 매일 자정 즈음에 자동으로 등록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예약시간이 안되어서 노출은 안되지만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야 실제 상황처럼 글을 볼 수 있고 편집도 쉽기 때문입니다.


월별로 따지면 월 방문자는 18만 정도 되며, 페이지뷰는 35만 정도 됩니다. 한 분이 오셔서 보통 2건의 포스팅을 보고 가신다는 의미겠죠. 일별로 따지면 최근 방문자 추이는 평일은 700~800명 선이고, 주말에는 500~600명 선입니다. 지난 5월에 100번째 포스팅을 하면서 정리할 때는 평일 기준으로 600~700 정도고 주말 기준으로 400~500 정도였으니 대략 일일 100명정도 늘어난 셈입니다. 매우 더딘 추세이지만 어느덧 일일 700 방문자에 안착한 것 같아 흐뭇합니다.


사실 시류에 부응하지 않고 꾸준히 특정 분야에 대한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가 폭발적인 방문자를 맞아들이기는 어렵습니다. 이미 방문자 수에 대한 욕심은 버렸기 때문에 그저 좋은 내용으로 저의 생각들을 정리하고 앞으로의 인생을 설계하는데 제 글들이 저한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뿐입니다.

인기 게시글

게시글 별로 매달 Top 10을 추려보았습니다. 각 글의 제목은 링크가 걸려있어 클릭하면 해당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달별로 새롭게 Top 10에 오른 글들은 노란색으로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의 인기글은 단연 스케치업 관련 내용과 목재의 구입과 특성에 대한 내용들입니다. 이해가 안되는 것 중에 하나는 우리집 TV에 외장 스피커를 달았던 내용에 대한 글이 꾸준히 Top 10에 올라와 있다는 겁니다. 별다른 내용도 아닌데 말이죠. LG U+ 공유기의 제한문제에 대한 내용도 인기글입니다. 이 문제로 골치아픈 분들이 많은가 봅니다.

순위2013년 4월2013년 5월2013년 6월2013년 7월2013년 8월2013년 9월
1모두가 알아야 할 10가지 스케치업 팁들Jason Mraz - You Fckn Did It목공을 위한 스케치업#1 - 설정하기TV에 외장 스피커 달기TV에 외장 스피커 달기서울숲에 주차하기 힘드시죠?
2목공을 위한 스케치업#1 - 설정하기목공을 위한 스케치업#1 - 설정하기서울숲에 주차하기 힘드시죠?목공을 위한 스케치업#1 - 설정하기목공을 위한 스케치업#1 - 설정하기목공을 위한 스케치업#1 - 설정하기
3어떤 나무로 만들어야 하나? (목재의 종류와 특성)모두가 알아야 할 10가지 스케치업 팁들모두가 알아야 할 10가지 스케치업 팁들우리집 새 식구 - 장수풍뎅이모두가 알아야 할 10가지 스케치업 팁들모두가 알아야 할 10가지 스케치업 팁들
4목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서울숲에 주차하기 힘드시죠?TV에 외장 스피커 달기모두가 알아야 할 10가지 스케치업 팁들서울숲에 주차하기 힘드시죠?TV에 외장 스피커 달기
5목공을 위한 스케치업#2 - 간단한 식탁 모델링TV에 외장 스피커 달기어떤 나무로 만들어야 하나? (목재의 종류와 특성)LG U+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LG U+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어떤 나무로 만들어야 하나? (목재의 종류와 특성)
6TV에 외장 스피커 달기목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LG U+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목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처가집 식탁에 바니쉬 개칠하다처가집 식탁에 바니쉬 개칠하다
7스케치업: 유용한 팁과 단축키들LG U+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목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처가집 식탁에 바니쉬 개칠하다Tyler Ward - Thrift Shop목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
8LG U+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도웰마스터 사용법 - 간편하고 저렴한 도웰링 지그도웰마스터 사용법 - 간편하고 저렴한 도웰링 지그슈퍼싱글 평상형 침대 만들기#2 - 프레임어떤 나무로 만들어야 하나? (목재의 종류와 특성)LG U+공유기 무선인터넷 접속 제한 해결
9TizzBird를 NAS로 활용하기 - FTP서버 설치목공을 위한 스케치업#2 - 간단한 식탁 모델링직선/직각 재단을 위한 톱가이드 만들기도웰마스터 사용법 - 간편하고 저렴한 도웰링 지그목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경희궁과 역사박물관
10가공 방법에 따른 목재의 종류들스케치업: 유용한 팁과 단축키들가공 방법에 따른 목재의 종류들어떤 나무로 만들어야 하나? (목재의 종류와 특성)SPF구조목으로 책장 만들기목공 시작하기(Beginning Woodworking

바니쉬에 대한 검색도 많은지 처가집에 바니쉬 개칠을 했다는 다소 챙피한 글이 많은 방문을 받았고 도웰마스터에 대한 글도 인기입니다. 그리고 서울숲 주차정보에 대한 글도 새롭게 떠오른 인기글인데 제가 사는 동네에 대한 정보가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흐뭇합니다.

그외에 당시에 인기있었거나 해당 가수가 방한하여 공연할 때는 해당 음악에 대한 소개글이 많은 방문을 받았습니다. 대표적으로 Jason Mraz의 You Fckn Did It과 Tyler Ward의 Thrift Shop등이 있습니다.

검색유입과 검색어

검색유입 추이는 방문자 추이와 비슷하게 월 12만 정도에서 안착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 월 18만명이 방문하는데 검색으로 67%정도의 유입이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예전에는 거의 대부분 네이버에서의 검색 유입이었는데 요즘은 네이버와 다음이 6:4 정도입니다. 다음 검색도 사람들이 많이 쓰나 봅니다. 제가 주로 애용하는 Google에서의 유입은 아주 적은 것도 의외입니다.



제 블로그의 유입 검색어들의 월별 Top 10 리스트입니다. 스케치업, 바니쉬, 멀바우, 티즈버드 등은 제 블로그의 주제와 관계된 것들이라 별로 놀랍지 않은데, 브라운팩토리라는 검색어는 좀 의외입니다. 브라운팩토리는 저희가 가구를 구입해서 후기를 남긴 공방의 이름인데, 다른 의미에서의 브라운팩토리라는 고유명사가 좀 쓰이는 것 같습니다.

순위2013년 4월2013년 5월2013년 6월2013년 7월2013년 8월2013년 9월
1스케치업you fckn did it스케치업장수풍뎅이바니쉬바니쉬
2TizzBirdyou fckn did it해석브라운팩토리바니쉬thrift shop서울숲 주차장
3티즈버드스케치업서울숲 주차장스케치업tv 스피커스케치업
4응봉산 주차서울숲 주차장바니쉬브라운팩토리스케치업tv 스피커
5브라운팩토리tv 스피커서울숲 주차tv 스피커브라운팩토리thrift shop
6아이코다티즈버드tv 스피커도웰마스터adele서울역사박물관
7스위치커버브라운팩토리멀바우책장만들기용산전자랜드브라운팩토리
8목재의 종류서울숲 주차용산전자랜드용산전자랜드책장만들기서울숲 주차
9응봉산tizzbird티즈버드멀바우서울숲 주차장배드섹터
10도웰마스터용산전자랜드도웰마스터tv 스피커 연결멀바우도웰마스터

제가 게으름을 피지 않고 계속해서 포스팅을 한다면 아마 4개월 후인 2014년 2월에 300번째 포스팅 기념글을 올리게 될 겁니다. 다시 한번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곳에 와서 많은 흔적들 (댓글이나 방명록)을 남겨주시면 제가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자 300번째 글을 향해 고고씽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