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20년 1월 28일 화요일

핵심만 추린 목공 스케치업

제가 목공 스케치업 책을 번역해서 출간했습니다. 이 글은 그 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저의 목공 입문 시절을 돌이켜 보면, 어떤 재료와 도구로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너무 막연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몇달을 정보만 캐고 다니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저에게 이제 목공 프로젝트를 시작해도 되겠다는 확신을 준 것은 스케치업이었습니다. 목공을 해보기 전에 먼저 익혀둔 스케치업은 혼란한 머리 속을 깨끗하게 정리해 주었고, 시행착오를 줄여준 일등 공신이었습니다.



세상에는 막강한 3D 모델링 도구들이 많습니다. 스케치업은 막강한 경쟁자들이 판을 치던 시기에 등장했지만, 출시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끌었습니다. 3D 모델링 세계는 스케치업이 등장하기 전과 후로 나눌 수 있을 만큼, 스케치업의 위력은 대단했습니다. 

대단한 기능이 있어서가 아니라,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직관적이고 편리한 작업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스케치업을 연습할 때 어깨너머로 보던 당시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아들도 스케치업으로 도형을 그리고 돌려가며 상상놀이를 하곤 했을 정도니까요. 그 정도로 스케치업은 쉽고, 3D 모델링 입문 도구로서 훌륭한 역할을 했습니다.

목공에서의 유명한 격언 "Think twice, Cut once"는 스케치업의 중요성을 잘 보여 줍니다. 실제 목공하는 과정을 3D 모델링을 통해 가상 체험해보면 자신감도 생기고 재료의 낭비도 줄이고 시간과 노력도 아낄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은 건축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엄밀한 도면 보다는 조감도와 같은 프리젠테이션 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듯 합니다. 시중에 많은 스케치업 책이 나와 있지만, 대부분 건축 분야에 대한 내용이고, mm 단위로 따져야 하는 목공과는 잘 맞지 않습니다. 목공에서 스케치업은 3D 모델링과 CAD 역할을 모두 해야하는데, 스케치업은 그 둘을 훌륭하게 해냅니다.

이 책은 120페이지 가량의 얇은 책이지만, 스케치업의 중/고급 내용까지 담고 있습니다. 꼭 새겨두어야 할 4가지 규칙을 제시하고, 어려워 보이는 모델링 과제를 풀어가는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분량에 이런 많은 내용을 담았다는 것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그만큼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다만 모델링하는 과정을 묘사한 글이 자칫 이해를 어렵게 어렵게 할까 염려되는 점이 있어서 따로 필요한 부분을 영상으로 만들어 Youtube에 올려두었습니다. 책과 같이 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따로 정리한 링크에서 확인 바랍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책을 읽는 것이 무슨 소용이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스케치업과 관련한 Youtube 영상, 블로그 글이 넘쳐납니다. 하지만 책을 읽는 것은 지식의 뼈대를 구축하는 것과 같습니다. Youtube와 블로그에서 얻을 수 있는 단편적인 정보는 이 뼈대 위에 놓일 때 자신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Youtube 시대에 굳이 이 책을 번역한 이유도 이 때문 입니다. 스케치업의 시작은 이 책으로 하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살을 붙여가길 바랍니다.

이 책의 저자는 David Heim이며, Fine Woodworking 편집자로 있으면서 스케치업을 전문적으로 다루고 가르쳤습니다. 이 분이 그린 많은 가구 모델이 스케치업 3D 창고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정말 멋진 포트폴리오입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 David Heim의 블로그 : https://blog.sketchup.com/authors/david-heim
- David Heim의 Youtube 채널 : https://www.youtube.com/user/dheim1/videos
- David Heim의 스케치업 모델 컬렉션: https://3dwarehouse.sketchup.com/by/DavidHeim 


핵심만 추린 목공 스케치업:3D 모델을 빠르고 정확하게 그리는 네 가지 핵심 규칙, 씨아이알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이 블로그의 스케치업 글 모음
- 관련 동영상: 30p, 기본 판재 작업
- 관련 동영상: 53p, 책장 만들기
- 관련 동영상: 55p, 반 숨은 주먹장
- 관련 동영상: 76p, 둥근 다리 연결부 (Pommel)
- 관련 동영상: 78p, 프레임 연귀 맞춤
- 관련 동영상: 78p, 프레임 요철 맞춤
- 관련 동영상: 81p, 카브리올 다리
- 관련 동영상: 88p, 세로 홈 경사다리
- 관련 동영상: 92p, 꽃모양 경사다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