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2월 21일 목요일

오프라인 공구샵 - 서울시내

오프라인 목공구샵을 소개드리기에 앞서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건 저는 이들 가게와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다는 점입니다. 단지 제가 필요에 의해 방문하여 쇼핑을 했던 가게들을 나열할 뿐입니다. 작업을 하다 필요한 공구나 소모품이 있을 때 즉시 찾아갈 수 있는 몇몇 가게들을 소개드리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공구샵의 파라다이스는 지난 번에 소개한 툴스토리이지만, 서울에서 한시간 이상을 달려야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급하게 물자를 조달해야 하는 상황이 오면 서울 내에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울에는 몇몇 공구가게 밀집지역이 있는데... 청계천과 을지로3/4가 일대, 성수동 공업지역 일대, 가든파이브 TOOL관 일대, 구로기계공구상가 일대 등이 있습니다. 제가 목공구들을 준비하면서 이 네가지 지역을 모두 다녀봤네요. 발품 팔아 들러봤던 가게들을 나열하겠습니다.

청계천, 을지로3/4가 일대

청계천 일대에는 수많은 공구가게와 조그만 공장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둘러본 세 군데를 소개 드립니다.

청계4가 천변에서 목공구 중 수공구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세화철물 (02-2267-6875)입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 쳐진 부분만큼의 아주 작은 가게입니다. 안에 들어서면 한 명이 겨우 서있을 정도로 폭이 좁습니다. 여기 사장님은 이곳에서 오랫동안 장사를 하신 것 같습니다. 여기서 목심제거톱, 야스리 등등을 구매했습니다. 나름 친절하시고... 수공구는 거의 없는 게 없는 것 같습니다.


>>> 세화철물 위치 보기

을지로3가역 인근에 있는 대영M&T입니다. 대영M&T는 BOSCH, Makitta, SKIL, DREMEL 등의 전동공구를 주로 다루는 가게입니다. 저는 여기서 SKIL 0909 작업대와 SKIL 6513 전기드릴을 싸게 구입했습니다. 바로 옆에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을지면옥이 있고, 그 바로 옆에는 Aimsak 대리점이 있습니다. 대영M&T는 온라인으로도 판매를 합니다. http://www.0988.co.kr


>>> 대영 M&T 위치 보기

조금 떨어져서 종로5가 인근에 있는 덕영상사는 제법 유명한 수공구 전문샵입니다. 사장님도 친절하시고 매장도 겉보기와는 다르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저의 단골가게가 될 것 같습니다.


덕영상사는 최근에 홈페이지(http://www.duck0.co.kr)를 오픈하고 온라인 판매도 시작했습니다.  취급하는 물품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 좋습니다.  게다가 다른 곳보다 약간씩 저렴한 것 같습니다.  목공구가 필요할 때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덕영상사를 먼저 들러보는게 좋겠습니다.

>>> 덕영상사 위치 보기

성수동 공장지대 일대

성수동 일대는 예전부터 자동차 정비소와 기계 공장들이 많이 있던 곳입니다. 지금은 도시화되어서 많이 사라지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공구가게들이 있고 특히 아크릴 가공업체들이 많더군요.

성수동은 아니지만 인근 송정동의 다사와공구 (0505-213-0909)도 제가 즐겨찾는 가게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다사와공구는 Wolfcraft의 대리점이기 때문입니다.  Wolfcraft는 독일의 공구회사로 특히 DIY족의 구미에 맞는 합리적이고 편리한 공구를 많이 공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별도로 Wolfcraft 제품만 모아 전시 공간을 마련했더군요.


다사와공구는 자체 브랜드로 중국에서 OEM을 받아다가 스크롤쏘, 테이블쏘, 드릴스탠드 등의 전동공구를 공급하기도 합니다. 합리적 가격에 괜찮은 품질로 평가받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공구들을 사고 싶은데 메이커의 가격이 부담스럽다면 여기서 상담받아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다사와공구도 온라인샵이 있습니다. http://www.dasawa.net

>>> 다사와공구 위치 보기

가든파이브 TOOL관

다들 아시다시피 청계천 복원을 하면서 거기에 있던 많은 기계공구 상가들이 터전을 옮겨야 했고 서울시에서는 복정동 가든파이브를 개발하여 그곳으로 옮기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곳이 미처 상권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에서 건물만 번드르하게 지어 비싼 분양가 때문에 상인들이 가든파이브로 들어가지도, 청계천으로 돌아가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실제로 가든파이브 TOOL관에 가보면 황량하기 그지 없습니다. 비어있는 가게가 절반 이상이고, 간판을 단 가게 조차 손님이 없다보니 문을 닫아버린 가게가 대부분입니다. 이 황량한 가든파이브 TOOL관을 거의 혼자 지키고 있는 목공구 전문샵이 위넥스툴 (070-4145-0969, 가든파이브 TOOL관 2층 D-50호) 입니다. 온라인샵도 있습니다. http://www.winextool.co.kr

위넥스툴에서만 파는 제품이 있는데 그건 WIN 퀵그립이라는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퀵그립 클램프입니다. 예전에 공동구매를 통해 절반 가격으로 팔 때 저도 여기서 600mm 두개를 업어 왔었죠. 지금은 가격이 올라서 가격적 메리트는 없지만 클램프 자체로는 괜찮습니다. 그외에도 위넥스툴은 SOBIT의 고급 라우터 비트와 아주 비싼 수입 대패 및 스크래퍼 등등을 팝니다. 전반적으로 비싸고 품질 좋은 제품들 위주입니다. 사장님이 아주 친절하시니 가서 여러가지 여쭤보고 구경해보셔도 됩니다.

가든파이브는 아직까지는 썰렁한 면이 없지 않지만 아주 큰 이마트, 대형 NC백화점, 의류 아케이드인 엔터6, 국내 최대 규모라고 주장하는 스파 (찜질방) 등등 가족끼리 가서 즐길 곳도 많습니다.

(2013년 5월 16일 추가내용)

위넥스툴이 이사를 했네요. 가든파이브에서 나와 가락동으로 이사를 하면서 공방도 같이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하던 공구 판매는 위넥스툴이라는 이름으로 계속 하고 있고, 공방을 열어서 교육과 주문가구 제작등을 하고 있네요. 이름은 호두나무 공방입니다.

방문해보니 깔끔하게 잘 꾸며져 있고 무엇보다 좋은 기계들을 들여놓은 것 같습니다. 근처에서 DIY를 배우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각종 수공구, 클램프, 마감용 오일, 스테인, 바니쉬 등을 진열해 놓고 팔고 있으니 급할 때 찾아서 바로 구매할 수 있겠습니다.


>>> 위넥스툴 위치 보기 

구로 기계공구상가

제 직장이 구로디지털단지라 잠시 짬을 내 구로 공구상가에 가 본적이 있습니다. 을지로 저리 가라할 정도로 엄청난 수의 공구가게들이 몰려 있더군요. 근데 딱히 제가 들어가보고 싶은 곳은 안 보였습니다. 인터넷에서도 별로 정보가 없고 일반인이 가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은 아니더군요.


대부분 기계 관련 상가들이 많았고, 볼트를 파는 곳도 유난히 많더군요. 클램프 및 지그를 자작하는 저로서는 이런 볼트들이 필요한데 단골을 뚫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구로공구상가는 탐색전만 마친 상태지만 직장에서 가까워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계속해서 발품을 팔아 볼 계획입니다.

>>> 구로기계공구상가 위치 보기


이런 오프라인 공구샵들은 매장을 오픈 하는 시간대와 휴무일도 각기 다르고, 취급하는 물품도 다르고 재고도 없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화로 먼저 오픈 여부와 원하는 물건이 매장에 있는지 확인한 뒤에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