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10월 3일 목요일

티즈리모트(TizzRemote) 2.0 업그레이드 후기

집에서 종종 미드를 보거나 아들내미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볼 때 쓰기 위해 티즈버드(Tizzbird) F30을 구입해서 잘 쓰고 있었습니다.

티즈버드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멀티미디어 재생기로서 전용 미디어 플레이어로서의 충실한 기능을 구현하면서도 안드로이드 OS를 통한 유연성과 확장성까지 갖춘 쓸만한 기기입니다.

이 티즈버드의 여러 기능들이 다 좋지만 제가 가장 맘에 들어했던 것은 바로 티즈리모트(TizzRemote)입니다. 티즈리모트는 스마트폰으로 WiFi를 통해 티즈버드를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기존의 티즈리모트 1.0은 기존 리모컨을 대체하는 기능과 추가로 무선 마우스 기능을 제공했었습니다. 그래서 티즈버드 리모콘으로는 할 수 없었던 마우스를 통한 제어가 가능하죠.

실제로 저희는 한동안 티즈버드의 기존 리모컨을 어디에 두었는지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전혀 불편함이 없었던 건 스마트폰에서 돌아가는 티즈리모트 앱으로 리모컨의 기능을 120% 대체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스마트폰의 활용은 다른 가전기기들도 적용되었으면 하는 좋은 기능입니다. 모든 가전기기를 스마트폰으로 제어하는것~ 생각만 해도 스마트한 라이프 스타일이지 않나요?

그런데 얼마전 이 티즈리모트의 2.0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2.0버전은 많은 것이 바뀌어서 티즈버드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저의 티즈버드 F30에서는 티즈리모트 2.0 지원을 위한 펌웨어가 발표되지 않아 좀 서운했습니다만... 조금 기다리니 F30을 위한 펌웨어도 발표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티즈버드 F30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방법과 티즈리모트 2.0 앱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티즈버드 F30 펌웨어 업그레이드

티즈리모트 2.0을 쓰기 위해서는 F30의 펌웨어를 버전 2.20 이상으로 올려야 합니다. 티즈버드는 OTA(Over the Air, 네트워크 상으로 펌웨어을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 방식으로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저는 별 생각없이 시스템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듯이 현재 운용 중인 펌웨어의 버전은 2.16임을 알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선택하여 업데이트를 하려고 했으나 불행히도 새로운 펌웨어가 없다면서 업데이트가 되지 않더군요. 아마도 큰 업데이트라 OTA를 지원하지 않고 직접 펌웨어를 다운받아야 하는 걸로 판단했습니다.


티즈버드의 펌웨어 다운로드 사이트는 다음 링크와 같습니다.

http://tizzbird.com/index.php?mm_code=736&sm_code=738&tab_code=31

여기서 본인이 소유한 티즈보드의 모델명에 맞는 펌웨어를 선택하여 다운받으면 됩니다. 대략 100MB 정도의 zip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는데 다운로드 완료 후 이 zip파일의 압축을 풀어야 합니다. 압축을 풀면 TizzBird_F3x_update_GMS_V2_20_13072719.tizzbird 와 같은 식으로 tizzbird 확장자가 붙은 파일이 나옵니다. 이 파일을 USB 디스크의 루트 폴더에 복사해서 티즈버드의 USB에 포트에 꽂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아까 했던 시스템 설정 메뉴로 들어가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아래 사진처럼 USB에 있는 V2.20 펌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택만 하면 됩니다.


알아서 티즈버드가 부팅을 하고 아래 사진과 같이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부팅이 완료되고 난 화면은 이전 펌웨어와 크게 달라진 것은 없어 보입니다. 다만 성가시는 아래와 같은 에러 다이얼로그가 뜨네요. 제가 전에 이 티즈버드에 Youtube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는데 업그레이드된 펌웨어와 충돌이 있나 봅니다. 안드로이드 앱 메뉴로 들어가서 제가 임의로 설치한 Youtube 어플리케이션을 지우고 나니 이런 오류가 나지는 않네요.


펌웨어가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티즈버드 유저인터페이스 상의 변화는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 업그레이드의 진가는 티즈리모트 2.0과 만나야 알 수 있게 됩니다.

티즈리모트 2.0 설치와 동영상 재생

티즈리모트는 구글 플레이에서 쉽게 찾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TizzRemote라고 검색어를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하면 됩니다.


실행을 하면 먼저 현재 WiFi 네트웍 상에 있는 티즈버드 장치를 보여주고 선택하게 합니다. 티즈리모트 1.0에서는 항상 이 화면이 나와서 선택을 해야만 했었는데, 2.0에서는 한번 선택해주면 다음 실행때 부터는 자동으로 기기가 선택되어서 아주 편하더군요.

티즈리모트 2.0의 메인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1.0에 비해서 메뉴가 많아지고 복잡해진 모양입니다. 티즈리모트 1.0에서는 아래 그림에서 "Remote"메뉴에 해당하는 기능만 있었습니다. 즉 티즈리모트가 리모컨과 무선마우스를 대체하는 기능만 있었다는 것이죠. 실제로 "Remote"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예전 티즈리모트와 동일한 화면이 나와 익숙합니다.

하지만 티즈리모트 2.0에서는 스마트폰 상에서 티즈버드가 관리하는 파일의 목록을 얻어와 스마트폰에서 뿌려주고 간단하게 선택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티즈리모트 2.0의 핵심입니다. 즉 Remote 기능을 이용하여 TV화면을 보면서 재생할 파일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서 파일을 선택하면 TV에서 재생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면 얼마나 편한지 아실 겁니다.


저는 미디어 파일들을 Samba를 지원하는 NAS에 두고 쓰기 때문에 "Samba Server" 메뉴를 선택하여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암호를 묻기도 하고 좀 느리더군요. 그런데 왼쪽에 있는 Movie나 File 메뉴를 통해서 들어가면 NAS에 있는 것들도 다 색인화되어 있어서 쾌적한 표시와 선택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단 유의할 점은 티즈리모트가 스마트폰 내의 미디어 파일도 재생할 수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 기능도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위 그림에서 하단의 녹색 테두리를 친 부분이 Phone으로 되어 있으면 스마트폰 내의 미디어들을 보여주고, 이것을 왼쪽으로 당겨서 "Device"로 바꾸어야 티즈버드의 미디어 파일들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Moive로 들어가 본 화면입니다. 그런데 큰 아이콘 모드라 파일명이 잘 보이질 않습니다. 티즈버드에서 자동으로 포스터를 만들어주는 기능을 사용할 경우 유용하지만 저같은 귀찬느머들은 번거롭기만 합니다. 이럴 때 우측 상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목록모드로 변경이 됩니다.


목록모드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파일명을 볼 수 있어서 더 편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가 이 모드이면 좋을텐데 계속 큰 아이콘 모드로 나와서 좀 귀찮긴 합니다. 그래도 TV를 보면서 어렵게 선택했던 거에 비해서는 훨씬 좋습니다.


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미디어가 TV에 보이면서 재생이 됩니다. 이때 스마트폰 화면은 재생모드로 변경이 됩니다. 이 모드에서 보이는 여러 컨트롤들을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슬라이더바는 드래그할 경우 빠르고 쉽게 재생 위치를 이동할 수 있어서 아주 편리했습니다.


티즈리모트를 이용하여 TV에서 Youtube 동영상 보기

예전에는 티즈버드가 유튜브를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아 별도로 설치해야 했습니다만 티즈리모트 2.0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선택한 유튜브 동영상을 TV의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게 해 줍니다. 앞의 티즈리모트 메인화면에서 "Youtube"를 선택하면 보고자 하는 동영상을 아래 그림과 같이 검색하거나 브라우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원하는 영상을 찾아서 선택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TV에 해당 동영상이 재생되고 스마트폰은 "Remote"모드로 변경됩니다. (이 부분은 좀 의아하네요)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티즈버드에 일부러 설치한 Youtube 어플리케이션을 반드시 지워야 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서 Youtube에서 볼 영상을 선택하면 TV에서 볼 수 있는 기능을 Youtube TV Pairing (TV 페어링)이라고 합니다. 티즈버드가 TV 페어링을 위한 TV쪽 인터페이스를 담당해서 가능한 일이지요.

유튜브 동영상을 TV로 보는 방법은 이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Youtube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동영상을 보다가 간단한 조작으로 화면을 TV로 넘겨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TV 페어링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이 싸이의 동영상을 스마트폰 Youtube 어플리케이션에서 재생하면 우측 상단에 공유(Share) 아이콘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공유버튼을 눌러서 아래 그림과 같이 TizzRemote를 선택하면 티즈리모트의 TV 페어링 기능에 의해서 이 영상이 TV로 나오게 됩니다. 참 신기하죠?


유튜브로 태양계와 우주에 대한 영상을 보기 좋아하는 아들내미도 이 기능을 아주 좋아합니다. 아들이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제가 달라고 해서 TV로 화면을 옮겨주면 정말 신기해 합니다.



이상으로 대략적인 티즈리모트 2.0에 대한 사용후기를 줄이고요. 조금 더 사용해보고 비밀스러운 기능을 발견하게 되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 티즈리모트 2.0에 대한 공식적인 매뉴얼이 없어서 비밀스러운 기능이 좀 더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티즈버드의 펌웨어가 2.20 버전 미만이라 하더라도 티즈리모트 2.0을 깔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미디어 리스트를 가져와서 재생하는 기능은 안되고 "Remote" 메뉴를 통한 리모컨과 무선마우스 기능만을 제공하니 참고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