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7월 23일 화요일

APC - 요건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VIA 테크놀로지사는 IC, 메인보드 칩셋, CPU, 메모리 등을 제조하는 대만의 전자회사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독립 메인보드 칩셋 제조업체이기도 합니다.

비록 우리나라에서는 인텔과 AMD에 밀려서 큰 힘을 쓰지 못하고 있지만 틈새를 공략하는 전략으로 저렴하고 작은 시스템에 집중하여 지금까지 잘 버텨오고 있는 업체이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스마트폰 제조업체인 HTC도 VIA와 같은 그룹에 속해 있습니다.

이 VIA에서 최근에 재미있는 제품 하나를 내놓았습니다. APC라고 하는 아주 저렴한 ARM기반의 안드로이드PC 보드 입니다. 가장 하위기종인 APC 8750의 경우 $49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출시된 APC Rock 버전은 ARM Cortext 코어를 내장하고도 $79로 저렴한 편입니다. 그리고 $99에 판매되고 있는 APC Paper 버전은 Rock버전의 보드에 종이와 알루미늄 케이스를 입혀 마치 책같은 모양의 재밌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은 Computex 2013에서 디자인과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소비전력은 대기상태에서 4W, 풀로 동작할 때 14W 정도라고 하니 PC가 소모하는 전기의 1/10도 안되는 친환경적인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보드의 뒷쪽에는 VGA와 HDMI 단자가 달려있어 집의 디지털 TV와 연결하여 동영상을 보는 용도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잘 만들면 Tizzbird와 같은 솔루션을 만들수도 있겠죠.


저에게는 지름신을 유발하는 매혹적인 아이템입니다. 전기가 적게 먹기 때문에 외장SSD 같은 걸 달아놓고 NAS로 활용해도 될것 같고... 웬만한 동영상 코덱이 다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미디어 플레이어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회사업무에도 안드로이드 기반의 게이트웨이 개발시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제품의 회로도와 소스코드, 이미지 등은 모두 http://apc,io 홈페이지를 통해 모두 공개되어 있어 보드 개발사에게도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DIY족 들에게도 어필할게 하나 있는데 이 보드의 케이스를 만드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작품을 좀 보면 이렇습니다.


저렴한 ARM기반의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시장에 있으니 이를 활용한 다양한 관련 제품이 나올 수 있겠습니다. 큰 회사들에 치여도 이렇게 틈새를 잘 찾으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