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3월 6일 수요일

Graham Nash - Teach Your Children

그레이엄 내쉬(Graham Nash)는 1942년에 영국에서 태어난 가수/작곡자이자 사진작가입니다.

1960~1970년대 영국에서 롤링스톤즈와 함께 선도적인 팝그룹이었던 홀리스(The Hollies)에서 리듬기타와 보컬을 담당했으며, 특히 이 그룹이 발표한 많은 곡을 작곡한 실력파 뮤지션입니다.

60년대 후반 David Crosby, Stephen Stills 등과 음악적 교류를 통해 친분을 가지게 1968년 홀리스를 나와 이들과 함께 Crosby, Stills, Nash & Young1(CSNY)이라는 긴 이름을 가진 포크락 그룹을 결성합니다. 

아름다운 멜로디와 화음, 가볍지 않는 가사들로 CSNY는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되고 여러장의 플래티넘 앨범을 내게 됩니다. 전성기를 지난 시기에도 꾸준히 앨범 출시와 라이브 공연 등을 해왔습니다. 

현재 70대가 된 이들 원로 가수들은 아직도 느슨한 그룹의 형태로 활발한 음악활동과 사회참여를 하는 등 모범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공로로 락앤롤 명예의 전당에 두번이나 선정되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죠.

CSNY 멤버들은 자신들의 음악과 영향력을 이용한 정치적인 활동도 게을리하지 않았는데 1970년대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반전캠페인에서부터 반핵운동인 No Nukes Group 참여, 2011년에는 "월가를 점령하라(Occupy Wall Street)" 캠페인에도 동참하여 많은 호응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레이엄 내쉬는 음악적 활동 뿐 아니라 사진작가이자 사진 수집가로도 유명합니다. 그가 수집한 수천점의 사진들로 전세계에서 전시회를 열기도 했으며 1990년대에는 2,000 점의 사진들을 경매시장에 내놓아 사진부분에서 최고액의 거래를 성사시킨바 있습니다. 

이런 그가 유명한 사진작가인 Diane Arbus의 "센트럴파크에서 수류탄을 든 소년(Child with Toy Hand Grenade in Central Park)"이라는 사진 작품과 만나게 됩니다. 이 사진을 보고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전쟁에 대한 메시지가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느끼게 되고 비폭력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됩니다.


이런 영감을 통해 만들어진 곡이 오늘 소개드리는 "Teach Your Children"입니다. 아이를 잘 가르쳐야 하고, 어른들도 배워야 한다는 다분히 계몽적인 내용을 은유적인 표현으로 만들어낸 멋들어진 음악입니다. 이 음악이 주는 비폭력 메시지때문에 1984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몬데일은 자신이 주도한 무기 감축(Arms Control) 캠페인 송으로 이 음악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음악이 주는 메시지를 떠나 이 음악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페달 스틸 기타(Pedal Steel Guitar)가 사용되었습니다. 앉아서 연주하는 10현 기타의 형태로 미국의 컨트리 음악에 많이 쓰였던 강한 바이브레이션이 특징인 악기입니다. Jerry Garcia 라는 유명 기타리스트가 연주한 Teach Your Children의 페달 스틸 기타도 이 음악의 감상포인트입니다.



Teach Your Children도 수많은 리메이크가 만들어졌습니다만,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리메이크는 2012년 Playing for Change Day 행사 때 녹음된 버전입니다. 사실 Teach Your Children 음악을 제가 알게 된 것도 이 PFC의 리메이크 덕분입니다.

조그만 카페에서 즉석으로 거칠게 녹음된 이 음악은 PFC의 히로인 Tula와 뽕삘 가득한 기타리스트 Roberto Luti 둘이서 연주하고 노래한 버전입니다. 오로지 손뼉과 발바닥만으로 퍼큐션을 하고, 로베르토 루티의 끈적끈적한 기타 연주, 툴라의 간드러지는 보컬이 너무도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이것도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Don't you ever ask them why, if they told you, You would cry.
So just look at them and sigh, and know they love you.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