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3월 3일 일요일

리눅스에 Canon MG-3170 복합기 드라이버 설치하기

저렴한 가격의 잉크젯 복합기인 Canon MG-3170은 Windows와 Mac OSX 그리고 리눅스(Linux)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제 노트북은 리눅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눈이 번쩍뜨이는 정보였습니다. 그런데 리눅스에 MG-3170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이것들을 찾아 정리하였습니다. 

드라이버의 설치 방법만 다르지 복합기의 사용에 대한 것은 WIndows와 거의 비슷하니 관련글을 찾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리눅스용 MG-3170 프린터/스캐너 드라이버 다운받기

리눅스용 MG-3170 복합기 드라이버는 복합기를 살 때 딸려오는 CD에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대신 싱가폴 캐논 지원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아래에 필요한 리눅스 드라이버 파일들의 링크를 모아두었습니다. debian 패키지는 Ubuntu나 Debian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받으시면 되고, Fedora나 Redhat을 사용하시는 분은 rpm 패키지를 받으면 됩니다. 

이후 설명은 debian 패키지를 기준으로 합니다만, rpm 패키지 사용자는 아래에 링크되어 있는 리눅스 드라이버 설치가이드에 설치 방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프린터/스캐너 드라이버 설치하기

위 링크에서 프린터 드라이버를 받으면 cnijfilter-mg3100series-3.60-1-deb.tar.gz 이라는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이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옮긴 다음 아래 명령으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 tar xvzf cnijfilter-mg3100series-3.60-1-deb.tar.gz

압축이 풀린 디렉토리로 들어가면 install.sh 라는 쉘파일이 보입니다. 반드시 sudo 명령으로 root 권한을 획득한 뒤 install.sh 파일을 실행하면 됩니다. 아래와 비슷하게 하면 됩니다.

$ sudo -i        <이후 root 암호 입력>
$ cd cnijfilter-mg3100series-3.60-1-deb    <실제 압축을 푼 디렉토리로 갑니다.>
$ ./install.sh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설치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USB가 아니라 무선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걸 가정합니다.


USB로 연결할거냐 Network으로 연결할거냐는 질문에 Network으로 한다고 답변하면 자동으로 인식된 복합기의 IP와 MAC 어드레스가 디스플레이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식된 복합기가 디스플레이되지 않는다면 복합기가 켜져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그래도 안되면 무선공유기와 프린터와의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니 그 부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에 설치된 프린터 리스트에 MG3100LAN이라는 이름의 프린터가 등록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페이지를 인쇄해서 정상적으로 인쇄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스캐너 드라이버도 유사한 과정입니다. 위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면 scangearmp-mg3100series-1.80-1-deb.tar.gz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tar xvzf 커맨드로 압축을 푼 다음 root 모드에서 install.sh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스캐너 드라이버는 별도의 질문없이 설치가 됩니다.


프린터 IP 주소 고정하기

캐논이 사용하는 네트웍 프린터 포트는 MAC주소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IP 주소 변경에 대해 유연한 편입니다만 프린터의 IP가 바뀐다면 새로 스캔을 통해서 IP주소를 세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프린터의 IP를 고정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집에 Windows를 쓰는 PC가 있다면 MG-3170 CD를 통해 설치되는 IJ Network Tool을 이용하여 프린터의 IP를 고정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만일 Windows PC가 없다면 공유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프린터의 IP주소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대부분의 공유기는 특정 MAC주소에 대해 지정한 IP를 부여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의 프린터 드라이버 설치과정에서 표시된 프린터의 MAC주소를 메모해놓거나, MG-3170의 자체 네트워크 진단 출력 기능1을 이용하여 MAC주소를 알아내기 바랍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ipTIME N604R 모델입니다. 이 경우 다음 화면 처럼 수동 IP 할당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DHCP로 이미 할당받은 IP주소를 그대로 고정 IP로 사용하라는 겁니다. 다른 IP로 변경하면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방화벽 설정하기

캐논의 기술지원 문서에는 프린터를 사용하는 PC에 8611번 TCP/UDP포트를 열어야 인쇄와 스캔이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해보니 방화벽을 열지 않아도 인쇄와 스캔이 모두 잘 되더군요. 인쇄와 스캔이 잘 안되거나 네트워크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8611번 포트를 열어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리눅스에서 많이 쓰는 Fire Starter 방화벽 설정 프로그램을 통한 방화벽 개방 방법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방화벽을 오픈할 네트워크를 저는 192.168.0.0/24 로 설정했는데 이것은 IP 주소의 상위 24비트(3 바이트)만 사용해서 필터링 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192.168.0.0 ~ 192.168.0.255까지만 허용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일 잘 모르겠으면 그냥 Anyone이라고 전체 공개를 하면 됩니다. 어차피 공유기 안에 있는 환경이라서 집안에 해커를 들이지 않는 한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그리고 프린터를 해킹해봐야 뭐 별일은 없겠죠.

리눅스에서 스캔하는 방법

MG-3170의 리눅스용 스캔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두가지 방법으로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scangearmp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gimp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scangearmp는 터미널을 열어 실행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스캐너를 선택할 수 있는 조그만 창이 뜨는데 만일 스캐너가 보이지 않으면 MG-3170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스캐너 목록 업데이트"를 눌러 다시 스캐너를 찾으면 됩니다.


스캐너를 선택하여 확인을 눌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스캐너 UI가 나옵니다. 여러가지 스캔에 대한 설정을 변경하고 미리보고 실제 스캔을 하여 그림파일로 저장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MG-3170 리눅스용 스캐너 드라이버는 gimp용 플러그인도 설치하기 때문에 gimp에서 스캔을 통해 이미지를 바로 그래픽 버퍼로 옮겨 편집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일 메뉴의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면 ScanGearMP 라는 항목이 생겨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선택하면 스캔한 뒤 이미지 버퍼로 옮겨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 무선네트웍을 지원하는 프린터/스캐너가 있으니 아주 편하더군요. 제 집에 있는 두대의 노트북 그리고 두 대의 스마트 폰에서 모두 프린트하고 스캔을 받을 수 있으니 USB 디스크나 USB 케이블을 들고 왔다 갔다하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저렴한 복합기를 사려는 분이 계시다면 무선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캐논 MG-3170을 자신있게 권해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