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4월 25일 목요일

TizzBird(티즈버드)로 Youtube 즐기기 & 버퍼링 없애기

티즈리모트(TizzRemote) 2.0을 사용하고 그에 맞는 티즈버드(Tizzbird)의 펌웨어를 사용할 경우, 이 글에서 소개하는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안됩니다. 

티즈리모트 2.0과 해당 펌웨어는 유튜브 TV 페어링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유튜브 동영상을 편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아래 글은 티즈리모트 1.0과 티즈버드 펌웨어 2.20 미만을 사용할 경우에만 해당되는 내용이니 유의 바랍니다.

티즈버드를 구매하고 나서 제일 많이 활용되는 곳은 마눌님이 좋아하는 미드를 보는 겁니다. 예전에 쓰던 LG 블루레이 재생기에는 없는 티즈버드의 재생목록 및 이어보기 기능이 매우 편리해서 마눌님이 좋아합니다.

다른 분들은 티즈버드에 앵그리버드 같은 게임을 깔아서 게임기로도 쓰시던데 저희집은 게임을 금지하는 교육 방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티즈버드 및 노트북에도 게임은 일절 설치하지 않습니다. 대신 아들내미는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알파벳송이나 Phonics Song 그리고 Playing for Change나 The Piano Guys등의 뮤직비디오 등을 보는 걸 좋아합니다.

근데 마눌님이 커뮤니티 유지를 위해 카카오톡으로 수다를 떨어야 할 때1 아들내미가 유튜브를 보겠다고 떼를 쓰는 상황이 종종 생기곤 했습니다. 그래서 아들내미에게 티즈버드로 유튜브(Youtube)를 보여줄려고 했더니 티즈버드에는 기본적으로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이 깔려있지 않네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방법과 몇가지 관련 팁을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은 티즈버드에서 제공하는 1Mobile 마켓을 통해서 검색하여 설치 가능합니다. 메인메뉴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간 뒤 1Mobile 마켓을 선택하고 Youtube라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데 Youtube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자가 xxx로 표시되어 가짜가 아닌가 의심했는데 설치해보니 Google에서 만든게 맞더군요. 블랙마켓이라 만든이 정보가 바뀌었나 봅니다.


어플리케이션 설치는 스마트폰을 이용해본 분이라면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티즈버드의 어플리케이션 메뉴에 Youtube 아이콘이 추가되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설치된 유튜브 어플리케이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마트폰에서 보던 그 UI가 화면에 보입니다. 검색어를 입력하여 보고자하는 동영상을 찾으면 됩니다.


버퍼링 문제 해결

그런데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하다 보면 빈번하게 버퍼링을 하면서 재생이 중지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의 경우 KT망을 사용하는데 최근 들어 IPTV마저 버퍼링되는 등 문제가 좀 심각하더군요. 아들내미가 동영상을 보다가 버퍼링이 자꾸 되니까 저에게 해결을 요구합니다. 저라고 뾰족한 수가 있는것도 아니고...

혹시나 하고 구글링을 해보았는데 예전에 스마트폰에서도 유튜브 동영상 버퍼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썼던 방법이 검색되더군요. 그건 바로 DNS서버의 주소를 Google Public DNS 서버로 변경하는 겁니다. Google DNS 서버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버 주소 이름 서비스로서 적어도 구글 서비스에 대해서만은 빠른 속도를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DNS 속도 개선이 스트리밍에서의 버퍼링 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만일 Google이 동적 DNS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고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의 위치에 따라 최적화된 스트리밍 서버의 주소를 주는 방식이라면 Google DNS가 더 똑똑하게 스트리밍 서버 주소를 주리라 예측할 수 있습니다.

Google DNS 서비스는 PC, 스마트폰 심지어 티즈버드에까지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DNS서버 설정을 변경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일 IPv4를 사용한다면 DNS주소를 8.8.8.8과 8.8.4.4로 변경하면 됩니다. 만일 IPv6를 사용한다면 2001:4860:4860:8888과 2001:4860:4860:8844 로 설정하면 됩니다. 대부분 IPv4를 사용할 것이고 DNS를 하나만 입력할 수 있다면 8.8.8.8로 입력하면 됩니다. 외우기도 쉽죠?

티즈버드에서는 설정 -> 네트워크 메뉴로 들어가서 유선랜 설정의 DNS주소를 아래 사진처럼 8.8.8.8로 변경하면 됩니다.


실제로 DNS 주소를 변경 후 유튜브로 동영상을 시청해보니 버퍼링이 현저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30초에 한번씩 버퍼링이 되었다면 이제는 버퍼링이 거의 없거나 아주 가끔씩 발생하는 정도입니다. 간단한 조치를 취했지만 만족스러운 결과입니다.


만일 Google DNS를 설정하도록 변경했지만 계속해서 버퍼링이 발생하면 위 사진처럼 왼쪽 아래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정보창이 뜨는데 HD글자 밑에 빨간 줄이 있으면 HD급 동영상을 스트리밍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를 클릭하면 빨간 줄이 사라지는데 이때는 해상도가 낮아진 SD급 동영상이 스트리밍 됩니다.

요구 비트레이트가 줄어 버퍼링은 없어질 것입니다만 화질은 좀 나빠집니다. 그리고 이 설정이 지속되지 않아 다음 영상을 볼때도 버퍼링이 생기면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이건 좀 불편하네요. 구글에서 수정을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상으로 간단하지만 유용한 티즈버드에 유튜브 어플리케이션 설치와 버퍼링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