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5년 9월 11일 금요일

아이들에게 목공 가르치기

이 글은 FWW#193에 Doug Stowe가 기고한 "Woodworking for Kids"를 번역 정리한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초등학교도 방과후 학습이 활성화되면서 목공 수업을 여는 곳이 꽤 됩니다.  전문 목수분들 중에는 이와 관련된 의뢰를 받고 아이들에게 목공을 가르치는 분들이 꽤 될 겁니다.  혹은 목공에 관심있는 교사의 주도하에 아이들이 참여하는 목공 동아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목공이 보편적인 미국의 사례를 통해 교육적인 측면에서 목공의 의미와 교육 방법,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안전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제가 대학생일 때 골동품 포드 자동차를 복원하곤 했는데,  제 일을 도와주던 선배가 이렇게 말하더군요.

"난 왜 네가 법률 공부를 하는지 모르겠다.  너의 뇌는 니 손에 있는데 말이야. (타고난 손재주가 있다는 말)"

이 짧은 선배의 조언이 저를 결국 목수가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제 딸 Lucy는 세살 때 부터 제 공방에 자주 들락거렸습니다.  자식을 둔 분이라면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줄 때의 그 느낌을 이해할 겁니다.  저는 목공을 너무도 사랑하기 때문에 그래야만 했고 그럴 책임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사랑하고 알고 있는 것을 새로운 세대의 성장과 발전의 기초로서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방에서 딸과 보낸 시간들은  아칸소(Arkansas)주 북서쪽의 작은 학교인 Clear Spring을 위해 개발한 목공 프로그램인 "Wisdom of the Hands"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지능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머리와 손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입니다.


노작교육의 장점

노작(勞作, Hands-on)교육은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까뮤(Comenius),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페스탈로찌(Pestalozzi), 프뢰벨(Froebel) 부터 존 듀이(John Dewey),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에 이르기 까지 많은 지식인들이 수세기 동안 지지해 왔던 것입니다.  루소는 "아이를 공방에 보내라. 손을 쓰는 일을 하면 두뇌의 발달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그 스스로 기술자라 생각할지라도, 그는 결국 철학자가 될 것이다"라고 얘기했습니다.

저는 Wisdom of the Hands 프로그램이 아이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는 걸 경험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목공이 학교의 모든 활동 중에서 가장 즐거운 것이 되었고,  목공을 통해 숫자 세기, 측정하기, 문제 해결 등을 익힌 아이들은 다른 수업에도 좋은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저는 이러한 경험을 제 블로그를 통해 기록해 왔습니다.  언제든 방문해서 교육에 있어 손이 얼마나 중요한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을 겁니다.  우리 목수들은 손과 학습의 관계에 대해 이미 잘 이해하고 있으니까요.  우리는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굳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학교 목공 프로그램의 발전은 매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목공 교육 프로그램은 오래전 부터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이 현상은 비숙련 노동자들이 대규모로 필요해 지면서 소위 러시아 시스템(Russian System)이 사회 전반에 채용되면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교의 목공방은 학습이 부진한 학생들의 집합소가 되어 버렸습니다.  또한 학교의 목공방들은 노작교육이라는 원래의 목적에 부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목공방의 원래 목적에 대한 고민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가능성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로 만들어진 Clear Spring 학교의 Wisdom of the Hands 사례가 다른 학교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지만 아직 널리 퍼지지 않아, 당신의 아이나 손자에게 목공이 제공하는 창의성과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면 당신이 직접 가르쳐야 할지도 모릅니다.

학교에서 목공 프로그램 시작하기

시작하는 것은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이 쉽게 조립할 수 있게 만들어진 목공 프로젝트 키트를 구입해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 흥미롭고 매력적인 프로젝트를 고민할 시간이 없다면, 이런 키트가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뻔한 실수를 하고 그를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실험적인 목공 프로그램에 비하면 그 효과가 부족합니다.  이런 목공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준비에 좀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요.

저는 2001년 말에  "공작 교육(工作敎育, Educational Sloyd)"이라는 목공 수련의 초기 시스템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핀란드와 스웨덴에서 시작된 공작 교육은 19세기 후반에 전 세계로 퍼졌습니다.  이제는 잊혀진 공작 교육이지만 수공예 교육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젠 러시아 시스템으로 모두 바뀌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공작 교육(Sloyd)은 모든 학생들에게 노작 교육을 실시하는 보편적인 교육이고, 러시아 시스템은 취업 전선에 뛰어들 아이들을 위한 직업 교육을 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도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의 모든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공작 교육(목공, 철공, 직물 분야)을 받아야 합니다.  미국은 20세기 초 이후로 공작 교육은 모두 사라지고 대부분 직업 교육의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한편 공작 교육에 대한 연구를 통해 Clear Spring의 목공 프로그램을 저학년에까지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 목공 프로그램 시작을 위한 5가지 규칙

이 다섯가지 규칙은 공작 교육의 이론에서 나온 것으로 아이들을 위한 목공방을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1. 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점진적으로 진행하세요.

2. 만지고,  보고, 냄새맡는 등의 감각을 자극하는 과정을 만드세요.

3. 아이와 가정, 학교 그리고 공동체 간의 연결을 강화하는 활동을 구상하세요.

4. 한 프로젝트 당 한두개의 새로운 공구만 배울 수 있도록 프로젝트를 계획하세요.  아이들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전달하지 않도록 하는 건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한 두 공구에 집중해서 그것을 이해하고, 사용해 보고, 제한 사항을 익힐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간단한 프로젝트를 먼저 하고, 복잡한 프로젝트는 뒷쪽에 배치하세요.  아마 여러분은 아이들이 손으로 뭔가를 하는 것에 매우 서툴다는 것을 보고 매우 놀라게 될 겁니다.  요즘같은 컴퓨터 시대에서는 종이를 접거나 가위로 자르는 것도 서툰 아이들이 많습니다.

5. 즐기세요.  당신은 새로운 세대의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

아이들 심지어 고등학생들 조차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TV 시청이나 컴퓨터 게임에 온종일 빠져있기 때문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도구로 작업하는 것은 언제나 위험이 따릅니다.  날카로운 날이 무서워 무딘 도구로 작업하면 오히려 더 위험합니다.  아이들이 공방에서 언제나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상식에 기반한 몇가지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1. 어른의 관리 없이 절대 작업하지 않도록 합니다.  이 규칙은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 모든 연령의 아이들에게 해당됩니다.  어른으로서 저의 역할은 안전한 교육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규칙은 매우 중요합니다.


2. 클램프나 작업대 바이스를 사용합니다.   톱질하거나, 샌딩하거나, 드릴링할 때 작업물을 잘 고정합니다.  대부분의 부상은 공구를 잡지 않은 손에서 발생합니다.  공구가 미끄러지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은 작업물을 클램프나 바이스로 잘 고정하면 피할 수 있습니다.  Clear Spring 학교에서는 이동이 가능하고 아이들의 키에 맞게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작업대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클램핑을 잘 하는 것은 안전한 목공을 위한 필수 사항압니다.  임시적인 방법으로 클램프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어린 아이들은 클램프를 단단하게 죌 만큼 힘이 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른이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가 톱을 사용할 때는 양손으로 톱을 잡게 하던가, 한 손은 등 뒤로 숨기도록 합니다.  간혹 아이들은 톱질하는 동안 노는 손으로 클램프를 조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원칙적으로 다른 손의 위치는 안전한 곳에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공구는 점진적으로 그리고 논리적으로 가르칩니다.  우리는 단순함을 추구합니다.  아이들은  유치원생일 때부터 목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치원생들은 루핑못(roofing nail, 머리가 넓어서 못질하기 쉬움)을 나무에 박아보고, 자투리 나무를 자유롭게 본드로 붙여서 조형물을 만들기도 합니다.  교사가 (혹은 전문 목수의 도움으로) 제안한 프로젝트를 조립하고 꾸며보기도 합니다.

초등학교 1~2학년 생들은 톱, 대패, 망치, 못, 본드, 사포를 사용하는 목공 프로그램을 일주일에 한번씩 수행합니다.  우리는 20세기 초부터 캘리포니아에서 수행해 왔던 종이 공작(종이접기) 교육도 실시합니다.  종이 공작은 목공 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학생들에게 일본식의 당기는 톱을 쓰게 합니다.  초등학교 3~4학년 생들에게는 실톱(Coping Saw)를 소개해서 얇은 목재의 곡선 자르기를 실습하도록 합니다.  5~6학년 생들에게는 스크롤쏘를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중학생들에게는 목선반과 목조각도 사용법을 알려 줍니다.  다른 전동 공구들은 고등학생때 부터 가르칩니다.  매우 조심스럽게 노련한 교사의 관리 하에 테이블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학교에서도 비슷한 계획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떤 공구에 대해 얼마나 익숙한지 그리고 얼마나 집중력을 발휘하는지는 편차가 매우 큽니다.  상식에 기반한 공구 선택과 매우 가까이서 1대1 관리를 한다면 아이들의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겁니다.

목공방에서 지켜야 할 규칙

지도 교사가 지켜야 할 규칙

1. 프로젝트를 미리 해보고 그 결과물을 두었다가 아이들에게 먼저 보여줍니다.
2. 아이들을 감독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공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법을 보여줍니다.
3. 재단 리스트에 따라 부재들의 수압/자동 대패 작업을 미리 해 둡니다.  교재에 제시된 대로 가재단을 미래 해두고, 아이들의 실수에 대비하여 여분의 부재들도 준비해 둡니다.
4. 프로젝트의 디자인은 아이들을 위해 여지를 남겨두세요.  아이들이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문제에 봉착하게 하고,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하세요.
5. 노력하는 아이들을 격려해 주세요.
6. 프로젝트를 잘 마치면 축하해 주고, 구체적인 품평을 해주세요.

아이들이 지켜야 할 규칙

1. 교사가 하는 말을 집중해서 들으세요.
2. 질문하는 것을 망설이지 마세요.
3. 배운대로 공구를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4. 즐겁게 목공하세요.

안전을 위한 규칙

1. 교사의 감독 없이 목공할 수 없습니다.
2. 장난치고 뛰어다니지 않습니다.
3. 목재를 자르고, 샌딩하고, 드릴링할 때는 반드시 클램프나 작업대 바이스로 고정해야 합니다.
4. 톱을 사용할 때는 양손으로 톱을 잡거나, 한손은 등 뒤로 숨기세요.

아이들의 목공 프로젝트 예시

1. 작은 벤치

원래 미취학 아동을 위한 것으로 오크로 만들어 졌으나,  소나무로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저희는 상판을 연결하기 위해 포켓홀(Pocket Hole)을 사용했지만,  못이나 나사못으로 바로 연결해도 됩니다.

다리의 모양은 아이들이 디자인하도록 합니다.  종이를 반으로 접어 패턴을 그리고 가위로 오린 다음 연필로 그 모양을 다리 부재에 그리도록 합니다.  다리 부재 두개를 겹쳐서 한번에 실톱으로 자릅니다.


2. 작은 상자

슬라이딩 되는 뚜껑이 있는 작은 상자를 만듭니다.  연필, 크레용, 마커 등을 넣는 필통으로 쓸 수 있습니다만, 아이가 보관하고 싶어하는 것에 따라 짧게, 길게, 넓게, 높게 크기를 변경할 수 있게 합니다.


3. 공룡(T-Rex) 장난감

180mm 길이의 2x4 구조목 한 덩어리로 만들 수 있는 공룡 장난감입니다.  이빨과 팔의 표현을 위해서는 3mm 목봉(꼬치로 대체 가능)이 필요하고, 머리 등을 고정하기 위한 6mm 목봉도 필요합니다.  턱 부분은 6mm보다 약간 더 크게 구멍을 뚫어서 움직일 수 있게 합니다.

아이들에게 구조목에 마름질을 하게 하고, 순서를 잘 고민해서 톱으로 자르라고 지도하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