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책 하나 들이셔요~

2013년 5월 31일 금요일

같은 길이로 각재 자르기

목공을 하다보면 테이블이나 의자 같은 걸 정성스럽게 만들어 마감까지 잘했는데 다리 길이가 달라서 끄떡끄떡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차이는 몇몇 방법으로 보정할 수 있지만 애초에 다리 길이를 정확하게 똑같이 잘랐다면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겠죠.

각도절단기(Miter Saw)와 조절가능한 엔드블럭만 있으면 오차없이 똑같은 길이로 각재를 쉽게 절단할 수 있습니다만... 각도절단기를 집에서 돌린다는게 만만치는 않죠. 무엇보다도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기계들은 들일 생각을 않는게 좋습니다. 보기에도 무시무시해 보이지 않습니까?

오늘 소개시켜드리는 간단한 이 팁은 톱만 가지고 있는 베란다목공들이 정확하게 같은 길이로 각재를 절단할 수 있게 도와줄겁니다.

2013년 5월 30일 목요일

커피 캡슐 홀더 만들기

지난 마눌님 생일때 두가지의 선물을 했는데 하나는 나무로 만든 캔들쉐이드이고 다른 하나는 오늘 보실 커피 캡슐 홀더가 되겠습니다. 저희 부부 모두 커피를 좋아하는데 커피집에서 매번 사먹기에는 돈이 감당이 안돼서 큰 맘먹고 네스프레소 커피 머신을 샀었죠.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필요한 커피캡슐들... 그런데 이것들 보관하기가 참 거시기합니다.
 
그래서 이 커피캡슐을 보관하기 위한 홀더가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고 DIY로 직접 만드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나무 좀 만지는 저도 이 커피캡슐 홀더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이왕 만드는 거 기존에 판매되는 것과는 다르게 만들고 싶어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몇몇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었지만 당시의 제 기술로는 구현 불가라는 판단을 하고 제일 단순한 형태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대신 바닥에 놓는 기존 방식은 자리를 차지하기 때문에 싱크대 레일에 매달 수 있는 형태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2013년 5월 29일 수요일

처가집 식탁에 바니쉬 개칠하다

나무 좀 만진다는 사위를 두었지만 지금까지 장모님께 드린 건 자작합판 접이식 테이블이 전부... 늘 죄송한 마음이었죠. 얼마전 처가집이 하남으로 이사를 했는데 이사를 하면서 식탁에 깔려있던 유리를 치우셨네요. 뜨거운 냄비를 놓았더니 쩍하고 갈라져서 테이프를 붙여서 쓰고 계셨는데 이사하면서 버리셨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원래 유리와 같이 쓰게 되어 있는 식탁이라서 그런지 식탁에 바니쉬 마감이 되어있지 않더군요. 물이 그대로 스며듭니다. "제가 바니쉬 발라드릴게요~"라고 말씀드린지 한달이 지났는데 드디어 지난 주말 바니쉬 마감해드리러 온 식구가 출동했습니다.

2013년 5월 28일 화요일

나무로 만든 캔들 쉐이드

오늘 소개시켜 드릴 만들기 프로젝트는 양키캔들을 위한 캔들쉐이드(Candle Shade)입니다. 지난 마눌님 생일때 선물로 만든건데 이제서야 올리네요. 설계도도 없이 머리속으로만 구상을 하고 만든거라 실제로는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양키캔들은 아로마향이 나는 양초인데 마눌님이 그 향을 아주 즐깁니다. 거한 요리를 한 뒤나 화장실에서 응가한 뒤 피워 놓으면 은은한 향이 온 집안에 퍼져 좋은 분위기를 만든답니다.

캔들에 구멍이 생겨요

그런데 그냥 양초처럼 불을 붙여 계속 사용하다 보면 아래 사진처럼 양초의 심지가 있는 가운데 부분만 녹아내리는 홀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구멍이 계속 커지고 깊어지다 보면 주변부 향초가 많이 남아있는데도 심지가 다 타버려 이 비싼 양키캔들을 버려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래서 향초를 오래 쓰려면 홀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013년 5월 27일 월요일

동네에서 5월에 볼 수 있는 꽃들

요즘 날이 좀 덥죠? 지난 주말 더위를 피해 아침 일찍 아이와 함께 동네 마실을 나갔답니다. 아이는 호기심이 많아서 걸어가면서 나무와 꽃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빠 저건 무슨 나무야? 아빠 저건 무슨 꽃이야?" 이렇게 물어대는 아이 덕분에 나무와 꽃 공부를 게을리할 수 없답니다.

지난 주말 동네에서 발견한 꽃들을 정리해볼게요. 여러분들도 아이 손잡고 산책할 때 꽃들을 발견하면 이름을 알려주세요. "아빠는 나무박사야"라는 칭찬을 듣게 된답니다.

먼저 지난 주부터 서울 시내 곳곳에서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이팝나무의 꽃입니다. 이팝나무는 물푸레나무과의 큰키 나무로 동아시아가 원산지랍니다.

2013년 5월 26일 일요일

직선/직각 재단을 위한 톱가이드 만들기


수공구만 쓰는 저같은 취목들에게 가장 큰 바램은 "수직으로 구멍을 뚫을 수 있다면..."과 "직각을 유지하며 직선으로 톱질할 수 있다면..." 이 두가지일 겁니다. 수직으로 구멍을 뚫는 것은 드릴스탠드나 지그를 이용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일입니다만... 직각으로 직선을 재단하는 일은 팔뚝과 톱만으로는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쉽게 장만할 수 있는 직쏘로도 직선/직각 재단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소리만 요란하구요. 톱날은 부러지기 일쑤입니다. 역학적으로 나무를 자를때는 직선톱이 아니라 회전톱이 더 유리합니다. 고로 테이블쏘나 플런지쏘가 있어야 정재단이 가능한데... 아파트 베란다에서 테이블쏘(Table Saw)는 부피와 소음/진동 때문에 언감생심이고, 플런지쏘(Plunge Saw) 역시 소음과 비싼 가격 그리고 위험성 때문에 쉽게 접하기 힘듭니다.

2013년 5월 25일 토요일

사개맞춤 멀바우 벤치 제작기

4인용 식탁의 상판으로 멀바우를 쓰고 난 뒤에도 원장으로 구매한 멀바우 판재가 제법 되는 크기로 남아 있었습니다. 그래서 식탁과 세트로 비슷한 디자인의 스툴을 두개 만들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마눌님의 의견이 처제네에 어린 아이들이 있으니스툴은 넘어질까 위험하다... 차라리 벤치를 만드는게 낫겠다는 거였습니다.

스툴 만들 나무는 다 사놨지만 안전에 관련된 문제이니 어쩔 수 없이 벤치를 만들기로 방향을 선회했습니다. 벤치는 벽에 붙여두고 고정식으로 사용하면 안전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더 나을 듯 합니다. 추가로 에이프런으로 사용할 레드파인 판재가 필요했는데 이는 아이베란다를 통해 구입했습니다.

2013년 5월 24일 금요일

우드워커 카페에서 강퇴당하다

한동안 뻔질나게 드나들던 네이버 우드워커 카페... 2013년 5월 21일부로 강퇴당했습니다. 난생 이런 일은 처음이라 당황스럽기도 하고 불쾌하기도 하네요. 조짐은 있었지만 아무 예고도 없었고 이유에 대한 설명도 없습니다.


2013년 5월 23일 목요일

홀드다운 클램프 만들기

목공 DIY를 위해서는 몇몇 클램프들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들 클램프들은 부재를 꽉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톱질하거나 부재를 결합할 때 참으로 요긴합니다. 그런데 이들 클램프들은 종류도 많은데다 한 종류의 클램프를 여러개 필요로 하기 때문에 취미 목공인들의 예산을 위협하는 주요 지름신 유의 항목이 됩니다.

그래서 저는 몇몇 클램프들을 스스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몇몇 클램프들은 실패했고 몇몇 클램프들은 성공했습니다. 클램프라는 것이 큰 힘을 가할 수 있어야 해서 소프트우드 자투리로 만들기에는 여러가지 한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오늘 소개시켜드리는 홀드다운 클램프는 비교적 성공적으로 만들어지고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2013년 5월 22일 수요일

100번째 포스트 기념 글

2013년 2월 1일 첫 글을 올린 이후 드디어 오늘 100번째 블로그 포스팅을 하네요. 여러가지로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전에 혼자 끄적이는 블로그는 운영을 해봤습니다만 본격적으로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블로그는 처음입니다. 그래서 100번째 포스팅을 자축하는 의미에서 정리를 좀 해볼까 합니다.

2013년 5월 21일 화요일

멀바우 4인용 식탁 제작기 - 하편

멀바우 4인용 식탁 제작기 - 상편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상편에서는 다리와 에이프런을 가공하여 결합하고 샌딩 작업까지 완료했습니다. 이제 남은 공정은 에이프런과 상판의 연결과 스테인/바니쉬 마감과 마무리 샌딩이 되겠습니다.

2013년 5월 20일 월요일

멀바우 4인용 식탁 제작기 - 상편

그저께 처제에게서 주문받은 멀바우 4인용 식탁을 완성했습니다. 멀바우가 무거워서 만들다 허리가 부러질 것 같다고 우드워커 게시판에 올렸었는데 의외로 멀바우를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해서 식탁 제작기를 상세히 정리해 봅니다. 두 편으로 나누어 상편은 다리와 에이프런의 제작 및 결합, 하편은 상판 연결과 마감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쉽게 읽으시려면 멀바우 4인용 식탁 설계편을 먼저 읽으시는게 좋습니다.

(이 글은 번데기너트를 이용하여 다리를 만듭니다. 하지만 총알볼트를 사용하면 더 쉽고 튼튼합니다. 여기를 참조하세요)

2013년 5월 16일 목요일

헐 Tyler Ward가 Gentleman을 리메이크 했네요~

제가 요즘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인 Tyler Ward(이하 타일러 워드)... 

그는 유명곡들을 리메이크하고 이를 유튜브에 올리는 방식으로 유명해진 실력파 뮤지션입니다. 그의 리메이크는 원곡을 뛰어넘는 경우가 허다할 정도로 대단한 솜씨입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느낌이지만...

명랑한 훈남 타일러 워드의 촉에 우리 대한민국의 PSY가 걸렸나 봅니다. 강남스타일은 너무 많은 리메이크가 있어 흥미가 없었는지 그냥 넘어간 타일러 워드는 젠틀맨(Gentleman)에 와서는 더 이상 못참겠다면서 리메이크를 쨘하고 만들어 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원곡보다 좋습니다.

2013년 5월 15일 수요일

편백나무 십자가 - 미안한 마음을 담아...

제 아들내미... 까불까불 대기는 하지만 그래도 마음이 여리고 착한 아이입니다. 그런데 이 아이가 사고를 쳤으니... 그것도 하마터면 대형사고를 칠 뻔 했습니다.

아이의 또래 여자친구가 있는데 그 여자친구의 4살짜리 남동생이 있습니다. 그 아이들이 엄마와 함께 우리집에 놀러왔는데 아이들이 흔히 그렇듯 친구끼리만 놀려고 하지 동생은 끼워주지 않죠. 

이 동생은 제 아들과 여자친구가 놀려는데 끼어들려고 계속 쫓아다니고... 아이들은 이 동생을 못들어오게 할려고 방문을 꽝닫는 와중에 문틈에 그 동생의 손가락이 끼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제 아들내미는 마눌님에게 죽도록 혼나고 아이들은 울고불고 난리도 아니었다고 합니다. 그 동생의 손가락은 푸르죽죽 멍이 들어 딱 보기에도 심각한 상황이었습니다. 

그 아이를 데리고 병원을 가서 X-ray를 찍었는데 다행히 뼈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하네요. 아이들의 뼈가 참으로 유연한가 봅니다.

2013년 5월 13일 월요일

서울숲에 주차하기 힘드시죠? (서울숲 주차장 정보)

성동구의 한강과 중랑천이 만나는 합수지점에 위치한 서울숲은 한강변 평지에 35만평 규모로 조성된 공원입니다. 아마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가보았으리라 생각됩니다. 

저희는 집이 서울숲과 가까워서 식구들 모두 참 많이도 다녔습니다. 서울숲이 처음 개장했을때 어수선했던 분위기와 아직 제대로 자리잡지 못한 어린 나무들이 안타까웠던 기억이 나는데 이제 어느듯 나무들도 풀들도 동물들도 제자리를 잡아가고 있어 참으로 잘 가꾸어진 숲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날씨좋은 주말이나 공휴일에 이 서울숲 인근을 지나다보면 서울숲 주차장에 들어가기 위해 길게 늘어선 줄들과 불법주차된 차량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주차할 곳을 찾지 못해 헤매고 다니는 차들을 볼때마다 참 의아스러웠던 것이 주변의 주차장들이 꽤 있는데 왜 굳이 서울숲 메인 주차장에 주차하려고 기를 쓸까? 왜 위험하게 큰 도로변에 주차를 하고 견인되지 않을까 마음쓰고 있는지... 아이들을 데리고 놀러와서 주차를 하지 못해 짜증만 내다가 그냥 돌아가는 건 아닌지 참으로 걱정되었습니다.

2013년 5월 12일 일요일

<나무좋아요>에서 목재를 구입하다

저는 나무를 주로 아이베란다에서 구입합니다. 그런데 최근 처제가 주문한 4인용 식탁은 상판을 멀바우(Merbau)로 해야 합니다. 상판이 찍히는 걸 싫어해서 단단한 하드우드를 원하네요. 애쉬와 멀바우를 보여주었더니 멀바우를 택하네요. 멀바우가 가격도 싸고 차분한 느낌이라 좋은 선택같습니다. 

그런데 아이베란다에서는 멀바우를 취급하지 않습니다. 다른 인터넷 목재 판매상과는 달리 작은 조각단위로 팔기 때문에 수종이 다양해지면서 재고관리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멀바우를 사기 위해 목재 도매상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목재 도매상들이 인천에 위치하는데 인천은 가본적도 별로 없고 막힐것 같아서 경기남부권이나 동부권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다 걸린 것이 남양주 화도에 위치한 "나무좋아요"입니다. 

2013년 5월 9일 목요일

하남 베스트빈 샌드앤클레이 - 모래놀이터

처가집이 도봉구에서 하남으로 이사가면서 우리 가족의 동선도 북쪽에서 동쪽으로 바뀌었습니다. 

하남이야 익숙한 동네이긴 하지만 처가집이 이사간 풍산지구는 제가 옛날에 뺀질나게 다니던 때에는 없던 곳이라 새롭기만 하네요. 하남 풍산지구는 잘 계획된 주거단지로 여유롭고 깨끗하게 정비된 곳입니다.

이곳을 다니다 커피나 한잔 하자며 우연히 들렀던 곳이 오늘 소개시켜 드리는 베스트빈(Best Beans) 하남점입니다.

겉보기에는 여느 카페나 다름없는 커피와 주전부리 메뉴들이 제공됩니다. 제가 커피를 즐기기는 합니다만 아직 커피맛을 논할 정도는 아니어서 커피 자체에 대한 평가는 어렵습니다.

2013년 5월 8일 수요일

멀바우 4인용 식탁 설계

목공 입문 6개월 만에 처음으로 돈받는 주문이 들어왔네요. 비록 처제가 주문한거고 재료비만 받는거지만 저희 가족이 쓸게 아니라 신경이 이만저만 쓰이는게 아닙니다. 주문이 들어온 것은 4인용 식탁입니다. 처제가 지난 주에 서울에 올라왔길래 사이즈와 나무 종류 기타 요구사항들을 협의했습니다.


2013년 5월 6일 월요일

대현산 공원 - 응봉산의 친구, 도심속 아담한 숲

오늘 소개시켜드릴 걷기 코스는 서로 인접해 있는 독서당공원대현산공원입니다. 독서당공원은 전에 소개시켜드린 응봉산 북단(지도상의 EM)과 연결된 능선에 조성된 길쭉한 공원이고 이 독서당공원은 응봉산과 형제산인 대현산으로 연결됩니다. 즉 독서당공원은 지나가는 길이니 그냥 대현산공원이라고 칭하겠습니다.

독서당공원(지도의 주황색 코스)은 예전에는 두 아파트 단지에 끼어 허름한 집들이 모여있는 길쭉한 땅이었는데 서울시에서 보상 매입한 후 공원으로 꾸민 곳입니다. 그냥 잘 꾸며진 화단과 체육시설이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서울숲-남산길의 경로에 있기도 합니다.